Kiaf.org는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Edge, Chrome 등의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구의 녹색외투

강현덕

강현덕, 지구의 녹색외투5, 2023, 장지에 채색, 70x96cm

갤러리세인이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라지는 자연을 향한 연민과 아픔을 여백의 미로 승화하는 강현덕 작가의 21번째 개인전을 개최한다. 작가는 장소특정적 회화, 설치미술, 한지를 이용한 회화와 드로잉, 파라핀을 녹여 만든 사물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사라져가는 자연을 역설적으로 표현해 여백을 비우는 것이 아닌 채워 나가는 작업을 하고 있다.

기후변화나 환경오염 등의 문제는 사회문화적으로 주요 화두가 됐다. 인간의 이기적 활동이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의 주된 원인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지구의 생물 중 유일하게 인간만이 자연과 ‘공생’ 하기 어렵다고 한다. 동식물은 자연과 공존하며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지만 인간은 자신의 공간에 벌레 한 마리도 용납하지 않는다. 이처럼 인간은 자신의 필요에 의해 자연을 계속해서 제거해 나가고 있다. 심지어 도심에서 자연을 느끼겠다며 꾸며 놓은 정원에서도 인간은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선택된 식물만 남기고 잡초들은 모두 뽑아버린다.

강현덕, 지구의 녹색외투11, 2023, 장지에 채색, 62x92cm

하지만 작가는 ‘인간’의 기준에 의해 필요 없다고 여겨지는 잡초에 주목한다. 곧 짓밟히고 제초제로 제거될 잡초들을 작업에 끌어들여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다. 작가의 이러한 시각은 작품 제작 방식에도 스며든다. 작가는 대상이 아닌 여백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회화는 구상적인 대상이든 추상적인 감성이든 어떠한 것을 그려 채워 나간다. 하지만 작가는 자연에서 소외되는 것들을 바라보는 것처럼 대상을 그리는 대신 대상의 여백을 그려 나간다. 이러한 과정은 자연스럽게 대상을 소멸시키고 소멸된 대상에 연민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작가의 작품을 보면 렌즈를 통하지 않고 인화지 위에 오브제를 놓은 뒤 직접 빛을 쪼여 이미지를 만드는 만 레이Man Ray(1890~1977)의 레이요그램이 연상된다. 빛이 닿지 않은 오브제의 윤곽만이 남아 있는 만레이의 사진처럼 작가의 작품도 잡초는 형상만 남게 된다. 구상적인 동시에 상징적인 이미지들의 명확한 헝상은 흐려지고, 사라지는 경계는 또렷해진다. 화려한 여백이지만 오히려 대상에 집중하게 된다.

강현덕, 지구의 녹색외투4, 2023, 장지에 채색, 62x92cm

작가의 주제와 작업방식은 현대사회에서 쉽게 소멸하고 소모되고 소외되는 생명체들을 향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경각심을 갖게 한다. 여백을 채워 대상을 강조하는 것처럼 화려한 색감 속에 사라진 잡초를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중하지 않은 작은 풍경에 애정을 주는 작가의 시각을 통해 새로운 감각으로 소외된 것들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최근 우리는 급속한 자연환경의 변화와 각종 바이러스에 직면하면서 달라진 일상을 경험하였고, 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자연의 소중함과 위대함을 깨닫게 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작은 식물들이 주는 잔잔한 울림을 느끼면서 잠시나마 자연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와 삶을 성찰해 보는 시간이 되기 바란다.

김연혜(갤러리세인 수석큐레이터)

갤러리세인
서울시 강남구 학동로 503 한성빌딩 204
02-3474-7290

WEB  INSTAGRAM  Facebook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