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f.org는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Edge, Chrome 등의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NoW, 함도하

2023. 6. 9 – 6. 28
함도하

“사람들은 거짓된 얼굴로 진실한 감정을 가린다. 나는 예술 가구로 진실한 감정을 나타내고 싶다. 예술 가구는 사용하고 감상하고 좋다. 예술 가구는 사람들과 교감하고 친밀해진다. 나는 예술 가구를 보통 물건이 아니라 온화한 물건으로 바꾸고 싶다. 나는 예술 가구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사람들이 물건을 보고 반응하는 방법을 바꾸고 싶다.”
함도하

감정 빼꼼, 110x56x65cm, 아크릴페인팅,FRP,무늬목,도장,에쉬의자, 2023

사람의 인생은 희로애락의 여정이다. 기쁘고, 노하며, 사랑하고, 즐거운 것, 그리고 이 모든 개인적인 감정이 사회적인 관계를 이룰 때 만들어지는 더불어 조화롭게 사는 삶. 작가가 갖고 가고자 하는 작업의 내용이다. 작가는 감정을 8가지(눈여겨볼. 성낼. 사랑. 슬플. 아리따울. 즐거운. 웃는. 머무를)로 세분하여 미묘한 감정선을 넘나들며 자신이 완성시킬 오브제를 감성적인 대상으로 바라본다. 분명 단단한 플라스틱 같은 것인데 과장된 손과 유연한 몸이 마치 춤을 추 듯하고, 의자이고 협탁이고, 장롱인데 ‘나’와 ‘너’ 그리고 ‘우리 모두’의 감정이 살아서 움직이는 듯하여 가구에 대한 고정관념과 재료의 딱딱한 느낌은 어느 사이인가 사라져버린다. 비언어적이고 물질적인 결의 ‘가구’에서 벗어나 사람을 만날 때처럼 자꾸 감정을 읽고 읽히게 되는 것이 함도하 작업의 매력이다.

Sentiment Dona-벌러덩, 38x65x73cm, 아크릴페인팅,FRP, 2023

작가는 거짓된 표정으로 진심을 숨기고 자신은 예술 가구로 진정한 마음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한다. 그는 가구를 일반 물건이 아닌 부드러운 물건으로 바꾸어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새로운 미감을 탐색하고, 가구를 보고 감동하고 반응하는 모습에 행복감을 느낀다. 전시 제목 ‘Now 함도하’는 ‘지금’ 작가 자신과 관계를 이루며 사는 사람들과 삶을 보여주는 동시에, 예술 가구 작가로써 ‘현재’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전시임을 의미한다.

Happy Together, 65x100cm, 아크릴페인팅, 2023

이번 전시에서는 의자인 각이, 톰, 도나와 스툴, 협탁, 머릿장 등을 의인화 하여 작은 동화를 연상시키 듯 작업을 구성한다. 가구와 페인팅을 무대의 등장 인물처럼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의 성격이 맞물리고 서로를 보완하며 다양한 삶의 방식과 성향을 용납하는 과정을 시각화한다. 애써 상대를 구분 짓거나 정의 내리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수용했으면 하는 것, 작가가 스스로 그렇게 누군가를 바라보고, 자신도 그렇게 바라 봐주길 원하는 심리가 그의 작업 안에 녹아 있다.

감정 도자기-핑크, 지름 30cm, 도자기, 금칠, 2022

작품은 작정한 듯 화려하다. 촘촘히 박힌 스와로브스키와 보색의 대비를 이루며 구성된 강렬한 원색, 유광의 마감처리까지 의자에 붙어 있는 쭉 뻗은 팔과 다리의 움직임만큼이나 눈에 띈다. 이러한 표현 방식은 삶의 오르막과 내리막의 여정 중에 드러나는 긍정성과 감정의 다채로움을 담아내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와 맞닿아 있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갤러리나우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152길 16 1층 갤러리나우
02-725-2930

WEB  INSTAGRAM     Youtube     Artsy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