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르르 차르르 Ghost White (#F8F8FF Opacity 75%)>

[ON-SITE] Gallery Chosun

2020.11.4 – 11.26
임영주 IM Youngzoo

Caesar □□, Single Channel Video, 12’ 00”, Two Channel Video, loop, 2019

갤러리조선은 2020년 11월 4일부터 11월 26일까지 임영주(IM Youngzoo)의 개인전 <차르르 차르르 Ghost White (#F8F8FF Opacity 75%)>를 지하 전시장에서 개최한다. 임영주는 오늘날 사회의 미시 적 차원에 존재하는 믿음과 주술의 세계를 영상, 설치,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탐구해왔다. 이번 전시는 이와 같은 작가의 관심에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여기서는 주로 편안함이나 위안을 만들 어내는 대중적이고 통속적인 이미지나 표상을 조사한다.
<차르르 차르르>라는 전시의 제목은 최근 한 블로거에 의해 만들어져서 유행하게 된 “차르르 커튼” 이라는 반투명의 하얀 커튼을 지칭하는 말에서 따온 것이다. 작가는 “차르르”라는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의성어를 원래의 맥락으로부터 떼어내서 소박한 주술적 기능을 가지는 언어로 활용한다. 전시는 이처럼 대중문화나 소비문화 혹은 한국의 토속신앙 내부에 속해 있는 기호들을 유닛 단위로 차용하여 전시장 안에 뒤섞어 새로운 형태로 배열하고 재조합한다.

〈AI FACE 똑바로 보세요 내가 알아요〉, 혼합매체, 2020

임영주

CV
2009 홍익대학원 일반대학원 회화과 수료 2005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19 < AEDONG 애동 >, 두산갤러리 뉴욕, 뉴욕
2018 <물렁뼈와 미끈액>, 두산 갤러리, 서울
2017 <오메가가 시작되고 있네>, 산수문화, 서울
2016 <오늘은편서풍이불고개이겠다>, 스페이스 오뉴월/ <돌과요정>, 더 북 소사이어티, 서울 2014 <삼신뎐 三信傳> , 레스빠스 71, <거기 巨氣>, 스페이스 선, 서울

단체전
2020 < Art Plant Asia 2020 : 토끼 방향 오브젝트 >덕수궁, 서울 2020 <더블비젼>, 아르코미술관
2020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 아트스페이스 풀
2019 < APAP6: 공생도시 >안양파빌리온, 안양
2019 < hOle >, TCAC, 타이베이
2019 <줌백카메라>, 세마벙커, 서울
2019 <린킨아웃 >, 일민미술관, 서울
2019 <당신의 하루를 환영합니다>, 수원시립아이파크 미술관, 수원 2019 , 아웃사이트, 서울
2019 <풀이선다>,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
2018 <비록 떨어져 있어도_ 부산비엔날레>, 부산
2018 <정글의 소금>, 여성박물관, 하노이
2018 <날씨의 맛>, 서울시립 남서울 미술관, 서울
2018 < CROSSROADS 2018 >, FILM FESTIVAL, SFMOMA, San Francisco
2018 < Exhibition of Exhibition of Exhibition >, MMM, 세실극장, 서울
2​018 <성좌의 변증법:소멸과 댄스플로어>, 플래폼 엘, 서울
2017 <더 스크랩>, 더 스크랩, 서울
2017 <녹는 바다>, 아트 스페이스 풀, 서울
2017 <추상>, 합정지구, 서울
2017 <정글의 소금>, KF 갤러리, 서울
2017 <두산아트랩 2017>, 두산갤러리, 서울
2017 < Do It 2017 서울 >, 일민미술관, 서울
2017 <착화점, 인사미술공간>, 서울
2017 <표류하는 무의식>, 경기창작센터, 안산
2017 <5 인의 High Noon>, 신한갤러리, 서울
2017 <풀이 선다>,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
2017 <근래안부문여하>, 인디프레스, 서울
2017 <유리거울>, 두산아트센터, 서울
2016 <앉는 법>, 인디프레스, 서울
2016 <육각의 방>, 금호미술관, 서울
2016 <공교롭게도 회화>, 임영주 장은의 2 인전, 갤러리 플래닛, 서울
2016 <요지경瑤池鏡 Kaleidoscope>, 오픈 더 도어, 서울
2015 < Hesitation form: 시작되면 사라질 것 >, 스페이스 오뉴월, 서울
2015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전>, 예술의 전당 디자인 미술관, 서울
2015 < The Butterfly Effect, 금호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결과보고전 >, 금호미술관, 서울 2015 <용한 점집>, 자하미술관, 서울
2015 <단지 몇 번 찔렀을 뿐>, 옵시스아트, 서울
2015 <파일럿 홀, 복림빌딩>, 서울

2014 <퍼블릭 서비스; 친절 봉사 협동>, 구 독산파출소, 서울 2014 <생활과 일, 일과 생활>, 신한갤러리 역삼, 서울
2014 <현대 미술 경향읽기>, 아미미술관, 당진
2014 <오뉴월 메이페스트>, 스페이스 오뉴월, 서울
2014 <당인리 프로젝트>, 갤러리 보는, 서울

출판
2018 돌과 요정 3 오메가가 시작되고 있네,(ISBN: 879-89-94027-87-6(93600)),미디어버스
2016 돌과 요정1 괴석력 怪石力 ODD ROCK FORCE, (ISBN::979-11-950642-0 03600)), 도서출판 오뉴월 2016 돌과 요정 2 오늘은편서풍이불고개이겠다, (ISBN::978-89-94849-88-1 03600)), 서울시립미술관
2015 공동수련; 辱보다. 수련일지 보고서, (ISBN:979-11-86561-13-3 (03600)), 북노마드 2014 삼신뎐 三信傳, (ISBN:978-89-94027-39-5 (93600)), 미디어버스

수상 및 레지던시
2019 두산갤러리 레지던시 뉴욕, 두산아트센터
2018 인천아트플랫폼, 인천문화재단
2017 14th 서울국제실험영화제, 2017 Korean Exis Award 수상, 서울국제실험영화제 2017 경기창작센터 레지던시 프로그램, 경기문화재단
2016 SeMA 신진 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 서울시립미술관
2015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선정작가, 퍼블릭아트 매거진
2015 제 37 회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 중앙일보문화사업부 Jtbc
2014-2015 금호창작스튜디오 10 기 입주작가, 금호미술관
2014 l’espace71 YOUNG ARTIST COMPE 2014, 레스빠스 71
2014 Shinhan Young Artist Festa 선정, 신한갤러리

〈북극성 마지막 말씀〉, 싱글채널 비디오, (loop) ,2019

갤러리조선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 125
02 723 7133

WEB     INSTAGRAM     OCU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