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f.org는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Edge, Chrome 등의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Fertile Ground

2022. 8. 30 – 10. 13
레베카 애크로이드

레베카 애크로이드, Natural order, 2022, 소머셋 새틴 종이에 과슈, 소프트파스텔, 148 x 145 cm. Courtesy PERES PROJECTS, Berlin, Seoul, and Milan.

페레스프로젝트 서울은 레베카 애크로이드( b. 1987, 영국 첼튼엄 )의 개인전 《 Fertile Ground 》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애크로이드가 페레스프로젝트와 함께하는 세 번째 개인전이자, 아시아에서의 첫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녀의 올해 최신작으로 회화 7점과 조각 작품 2점을 선보인다. 그녀는 런던의 한 건설 현장과의 조우를 얘기하며 이번 전시에 대한 운을 뗀다. 작가는 지면으로 나 있는 틈 깊숙한 너머 계획적인 구조로 짜 맞춰진 금속과 파이프들로 이루어진 복잡한 시스템을 포착하여, 그로부터 잠재의식의 구조와 기억 깊은 곳에서 이루어지는 작용을 탐구하고자 한다.

레베카 애크로이드, Boring content, 2022, 소머셋 새틴 종이에 과슈, 소프트파스텔, 185 x 133 cm Courtesy PERES PROJECTS, Berlin, Seoul, and Milan.

석재, 콘크리트, 강철로 이루어져 있어 육중한 무게로 중심을 잡은 채 우뚝 서 있는 현장의 건축물과 대조적으로, 애크로이드의 작품은 마냥 안정적이라고 볼 수 없다. 한없이 빨려 들어갈 것만 같은 배수구, 그리고 볼트와 너트같이 일상적이고 가정적인 주제들은 초현실적으로 표현되어 이들이 갖는 고정적인 의미를 지워내고 있으며, 장밋빛을 이루는 색채로 당연시되곤 하는 붉은색, 분홍, 초록, 그리고 주황색으로 가득 찬 화면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은 어딘지 모를 묘한 분위기와 애매한 감정에 휩쓸린다.

이번 전시에서는 마치 우리를 정신 속 깊은 곳으로 이끄는 듯한 나선형 패턴이 반복된다. 이 시각적인 상징성은 애크로이드가 계속해서 탐구해 오던 정신분석학, 그리고 기억과 그 대상 간의 변증법적인 관계로부터 얻은 영감이다. 작품에서 중점적으로 느껴지는 긴장감은 현재에서 과거를 반복하는 것과, 기억이 가진 단편적이고 단정 짓기 어려운 특성에서 파생된다. 이러한 기억은 거듭 되풀이되면서 왜곡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는 기억이 어떻게 잠재의식의 구조와 현재의 기반을 지탱하는지를 고민한다.

레베카 애크로이드, Fertile ground, 2022, 에폭시 레진, 유리섬유, 강철, 스레드 막대, 볼트, 188 x 55 x 83 cm. Courtesy PERES PROJECTS, Berlin, Seoul, and Milan.

전시 제목과 동명의 조각 작품 < fertile ground >(2022)는 애크로이드 자신을 모델로 하여 어머니의 부츠를 신고서 에폭시 레진으로 본을 딴 것이다. 몸통과 다리가 분리된 채 철창 구조물의 위와 안쪽에 각각 위치해 있으며, 원형의 톱날들 또한 내외부에 각각 위치한다. 분리된 반투명한 신체 형상들은 파편화되어 있으며 거친 가장자리는 마치 유령처럼 스산한 느낌을 풍기는 듯하다. 작가가 작업 시 착용했던 1960년대 부츠는 잊혀지지 않는 기억의 활성화, 그리고 작품 속 공존하고 있는 현재와 과거에 대한 시간적 압축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세대 간 대화는 시간을 바라보는 또 다른 태도에 대한 제스처로써, 어떻게 시간의 구애를 받는 신체가 임신과 출산을 통해 시간을 지속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자기 반영적인 작가의 작업은 창조적인 표현과 잠재의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탐구에서 비롯된다. 그녀가 자신의 경험에 얽매여 있는 동안, 그녀의 작업은 창의적인 과정 속에서 자발성과 자유로움을 반영하며 점점 발전한다. 작품이 점점 더 개인적이고 취약해질수록, 작품에 담긴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과 기억, 변화하는 시간의 성질은 더욱 짙어져 간다.

레베카 애크로이드, Trickle, 2022, 소머셋 새틴 종이에 과슈, 소프트파스텔, 180 x 132 cm Courtesy PERES PROJECTS, Berlin, Seoul, and Milan.

페레스 프로젝트
서울시 중구 동호로 249 (서울신라호텔 B1)
02-2233-2335

WEB     INSTAGRAM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