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f.org는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Edge, Chrome 등의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Daniel Sinsel: Untitled

2021. 8. 5 – 9. 28
다니엘 신셀

Installation view of Daniel Sinsel: Untitled, Jason Haam, Seoul, 2021

제이슨함은 다니엘 신셀 (Daniel Sinsel)의 개인전 《 Daniel Sinsel: Untitled 》를 개최한다. 공간, 시각, 그리고 물질성을 기반으로 하는 주제와 다양한 재료를 사 용한 최근작들로 이루어진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의 면밀한 시각적 구성과 상상 력을 자극하는 도발적인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전시의 제목인 ‘Untitled’은 전시된 작품들의 제목의 부재를 의미한다. 작품의 제 목은 대개 작품에 내포된 상징적 의미를 암시하는데, 신셀은 이러한 작품의 제목 을 생략하여 묘사된 오브제에 대한 단편적인 해석을 배제한다. 작품 속 대상과 그 것의 함축적인 의미 사이의 관계를 감상자의 자유로운 해석에 맡김으로써 능동 적 감상의 경험으로 인도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여덟 점의 작품들은 2차원적인 평면을 3차원적인 공간 의 착시현상으로 나타내어 작품 속 사물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적 구도를 제안 한다. 작가 특유의 트롱프 뢰유(Trompe-l’oeil) 스타일로 오브제를 재해석한 작품 들은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감상자의 자유분방한 상상력을 유도한다. 작가의 수수께끼 같은 그림 속 사물의 모습을 감상자로 하여금 자신만의 방식으 로 정의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Daniel Sinsel Untitled, 2021 Oil on linen 137.3 x 122.2 x 2.8 cm (50 3/8 x 60 5/8 x 1 1/8 in) DS2021F23.4

작가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벽, 액자, 창문과 같은 단순하지만 기하학적인 건축 형태들은 초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프레스코(fresco)를 연상시킨다. 이러한 반복적인 소재는 외설적인 사물과 건축적인 구성을 연결하는 공간을 연출한다. 이처럼 기하학적 특성을 가지며 왜곡된 형태의 창은 다양한 공간적 관점을 만들어냄과 동시에 작품의 착시효과를 극대화시킨다.

그의 회화에서 오브제를 둘러싸고 있는 기하학적인 틀은 작가의 조각 작품에 보여지는 빈 공간의 형태를 연상시킨다. 또한 작가의 회화에서 보여지는 틀 속 오브제는 조각 작품의 틀 밖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틀’은 작품의 빈 공간을 새롭게 정의하며 다양한 작품들을 연결한다.

작가의 작품 세계 전반에 걸쳐 반복되는 기하학적인 형태는 실제 사물과 회화적 이미지, 환상과 현실, 함축된 에로티시즘과 사물의 표면적 형태 사이를 넘나들게 하는 장치가 된다. 작가만의 독특한 시각적 언어로 공간, 형태, 물체성의 정의를 재창조함으로써 작가는 단일 개체에 대한 다중 해석의 여지를 열어 둔다. 겉보기에 친숙한 사물들은 작가의 착시적인 공간에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지며 이와 같은 주관적인 해석들을 통해 상징적인 요소로 탈바꿈한다.

Daniel Sinsel Untitled, 2021 Bronze 65 x 40 x 12 cm (25 5/8 x 15 3/4 x 4 3/4 in) DS2021F23.8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그의 감각적인 작품들을 통해 정제되지 않은 잠재된 환상의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 작가의 매혹적인 프레임 속에서 감상자는 주제에 한정되지 않은 내면의 상상력과 다양한 관점을 흥미롭게 엿볼 수 있을 것이다.

공간, 시각, 그리고 물질성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는 Daniel Sinsel (b. 1982)은 유리, 견과류, 테라코타와 같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감상자의 궁금증을 자극하는 그림들을 묘사한다.

작가의 작업에 사용되는 원료들은 회화의 물리적, 시각적, 정서적 효과에 대한 그의 근본적 인 관심을 보여주며 어떻게 사물이 회화의 공간을 연출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드러낸다. 따 라서 작가의 회화가 연출하는 가상의 공간은 잠재된 욕망이나 억압된 충동성과 같은 감정 을 품은 비밀스러운 형태로 나타난다. 이를 통해 그는 작품안에서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의 본능적인 해답을 찾고자 한다.

다니엘 신셀은 독일 뮌헨에서 태어나 Chelsea College of Art and Design에서 회화 학사 (2002)를, Royal College of Art에서 회화 석사(2004)를 취득했다. 그 이후로 작가는 런던의 Sadie Coles HQ와 Chisenhale 갤러리, 베를린의 Mickey Schubert 갤러리와 벨기에의 Office Baroque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룹 전시회는 런던 Hayward 갤러리; Whitechapel 갤러리, 런던; Hepworth Wakefield, 웨이크필드; Hauser & Wirth, 취리히; Andrea Rosen 갤러리, 뉴욕; 그리고 the Royal College of Art, 런던에서 열렸다.

Installation view of Daniel Sinsel: Untitled, Jason Haam, Seoul, 2021

제이슨함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 31길 73 (성북동 350-5번지)
070 4477 7880

WEB     INSTAGRAM

Share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