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f.org는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Edge, Chrome 등의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미술관에 간다

전문가의 맞춤 해설로 내 방에서 즐기는 세계 10대 미술관

친근하고 수준 있는 해설로 듣는 그림 속 숨은 이야기
다빈치 <모나리자>, 밀레 <만종>, 고흐 <해바라기>, 피카소 <아비뇽의 여인들>,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렘브란트 <야경>, 마티스 <춤>…
어디선가 한 번은 보았을 대가들의 걸작은 각자의 마음속에 평생 간직된다. 단순히 기억하던 그림에서 한 발짝 더 다가서면 떠오르는 궁금증이 있다. 왜 그 시대에는 유난히 이러한 작품이 많이 탄생한 것일까? 그림 속 이 소재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미술관별로 펼쳐지는, 인류의 문화 자산이 된 명화들의 탄생 배경과 작품에 담긴 이야기에 흥미롭게 빠져든다. 편안하게 전달되는 역사와 당대 문화, 작가의 숨은 의도 등을 알아갈수록 그림을 보는 새로운 시야가 조금씩 넓어진다. 각 장 사이에는 그림을 처음 대하는 이들도 즐기며 감상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다섯 가지 질문과 답변도 수록했다.

손안에 펼치는 미술관, 잊지 못할 여행을 꿈꾸게 하다
평생의 추억을 기대하며 떠난 해외여행, 시간을 쪼개서라도 반드시 들러야 할 미술관은 어디일까? 두 눈으로 꼭 보고 와야 할 작품은 어떤 것들일까? 이 책은 미술사가이자 아트컨설팅 전문가인 저자가 엄선한 세계 대표 미술관 10곳의 필수 관람 목록이기도 하다. 단숨에 파리와 뉴욕, 런던, 피렌체와 암스테르담,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넘나드는 가장 자유롭고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다. 시원하게 배치한 메인 작품은 물론, 그와 관련된 다양한 도판까지 총 240여컷 이상의 그림을 풍성하게 곁들여 생생한 체험을 제공한다. 과거 미술관에서 직접 보고 온 작품이라면 재회의 기쁨을, 훗날 미술관을 찾아 마주할 이들에게는 가장 설레는 여행의 꿈을 품게 한다.

마음을 헤아려주는 한 폭의 그림을 만나러, 우리는 다시 미술관에 간다
상상할 수 없이 길어진 팬데믹의 불안과 고단한 생활에 지친 우리에게 예술은 미처 몰랐던 위로의 손을 내민다. 일상의 테두리를 벗어나 낯설고 불편한 여행지에서 묘한 흥분과 활기를 느끼듯, 각양각색의 삶과 이야기가 담긴 페이지마다 그림은 새로운 의미로 말을 걸어온다. 거침없는 붓질과 여전히 살아있는 물감의 반짝거림 속엔 좌절한 청춘의 눈물, 시대를 향한 분노,영욕의 인간사, 달콤한 성취와 황홀한 매혹… 수많은 흔적이 녹아 있다. 마지막 책장을 덮을때면 그 작품들은 박제되어 흰 벽에 걸린 차가운 액자가 아닌 나의 영혼을 비추는 거울로 다가올 것이다.

내 방 투어 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뉴욕 현대미술관
우피치 미술관
프라도 미술관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반 고흐 미술관
에르미타슈 미술관

김영애 미술사가, 교육자, 이안아트컨설팅 대표
이안, 지안 남매의 엄마이자 이안아트컨설팅의 대표로, 두 아이와 함께 미술관 가기를 매주 실천하려고 노력 중이다. ‘삶 속의 예술’을 모토로 클라이언트의 목적과 성향에 맞추어 전시, 교육, 아트 투어, 아트 마케팅 등의 전 영역을 아우르는 예술 전문 기획사를 운영하면서 세계 곳곳의 미술관을 방문할 수 있었다. 유럽에 머물며 공부하고 일했던 시간도 책 속에 소개한여러 미술관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큰아이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안아트컨설팅의 폭넓은 활동은 홈페이지(www.ianart.co.kr) 및 인스타그램(@ian_art_consultin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연세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문화재단 등에서 예술가를 위한 멘토링과 미술사를 강의했다. 또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까르띠에, 루이비통 등 여러 기업에서 예술과 인문학 특강을 진행하며, 메종, 노블레스, 아트나우 등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저서로 『예술의 모든 순간에 존재하는 갤러리스트』(마로니에북스), 『페로티시즘』, 공저 『현대미술, 현실을 말하다』가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및 동 대학원에서 현대미술사 석사, 프랑스 파리 에콜 뒤 루브르에서 박물관학 석사 후 파리 8 대학에서 미디어아트 미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안아트컨설팅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67길 19 4층
02 2234 7714

WEB     INSTAGRAM

Share
Share